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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예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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진행순서 및 교육내용
순서 | 교 육 내 용 | 진행자 | 시간 |
도입 | •교육의 목적 및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회사의 방침 설명 •남녀고용평등 및 일가정양립 제도 개요 |
사업주 (또는 인사책임자) |
10분 |
직장 내 성희롱 예방제도 설명 |
•직장 내 성희롱의 개념, 예방 및 대응 절차 | 동영상 (또는 외부강사) |
30분 |
직장 내 규정 및 처리절차 상세 설명 |
•직장 내 규정 및 처리 절차 (피해자 보호, 행위자 징계조치) •고충상담 및 구제절차 설명 |
인사책임자 | 10분 |
질의응답 및 토의 | •질의응답 및 토의 | 사업주 (또는 인사책임자) |
10분 |
상세 교육내용
순서 | 교 육 사 항 | 상세 교육내용 |
도입 | 교육의 목적 | 직장 내 성희롱이 발생한 경우 직장 내 성희롱 피해자의 피해는 물론, 행위자 징계, 기업 이미지 훼손, 직장문화 훼손 등 기업에 미치는 악영향이 큼. 사례를 통해 직장 내 성희롱 사건 해결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직장 내 성희롱 ‘예방’이 중요함을 인식시킴 |
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회사 방침 설명 |
•회사 경영진이 직장 내 성희롱에 관대한 조직에서 직장 내 성희롱 발생률이 높음. •사업주가 직장 내 성희롱 예방 및 근절은 회사의 중요하고 엄격한 방침임을 강조 |
|
직장 내 성희롱 특징 |
•직장 내 성희롱의 특징(개인 간의 문제가 아니라 조직문제라는 점, 사업주에게 예방의 책임이 있다는 점, 권력관계의 문제로서 대처가 어렵고 재발가능성이 높다는 점)을 다룸으로써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음. •특히 직장 내 성희롱 예방은 이러한 특징으로 관리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 |
|
조직문화 진단 | •성평등한 조직일수록 직장 내 성희롱에 민감함. 조직문화에 대한 공유도 직장 내 성희롱 예방의 방안 | |
직장 내 성희롱 예방제도 설명 |
직장 내 성희롱 개념 |
•「남녀고용평등과 일・가정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」의 직장 내 성희롱의 정의 설명 |
직장 내 성희롱의 성립요건 및 판단기준 |
•직장 내 지위 이용 또는 업무 관련성, 성적 언동, 성적 굴욕감 및 혐오감 또는 고용상 불이익 등 성립 요건 설명 •직장 내 성희롱의 판단기준 설명(합리적 피해자 관점/성인지 관점) •기업에서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 고용노동부 매뉴얼 및 동영상을 활용하여 개념 및 직장 내 성희롱의 판단 기준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함 |
|
직장 내 성희롱의 유형 및 사례 / 직장 내 성희롱의 발생원인 |
•직장 내 성희롱 유형은 실제 사례를 통해 직장 내 성희롱의 발생원인과 연관하여 설명함으로써 실제 어떤 행위가 직장 내 성희롱인지 여부를 확실히 이해시킬 수 있음 |
순서 | 교 육 사 항 | 상세 교육내용 |
도입 | 교육의 목적 | 직장 내 성희롱이 발생한 경우 직장 내 성희롱 피해자의 피해는 물론, 행위자 징계, 기업 이미지 훼손, 직장문화 훼손 등 기업에 미치는 악영향이 큼. 사례를 통해 직장 내 성희롱 사건 해결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직장 내 성희롱 ‘예방’이 중요함을 인식시킴 |
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회사 방침 설명 |
•회사 경영진이 직장 내 성희롱에 관대한 조직에서 직장 내 성희롱 발생률이 높음. •사업주가 직장 내 성희롱 예방 및 근절은 회사의 중요하고 엄격한 방침임을 강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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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장 내 성희롱 특징 |
•직장 내 성희롱의 특징(개인 간의 문제가 아니라 조직문제라는 점, 사업주에게 예방의 책임이 있다는 점, 권력관계의 문제로서 대처가 어렵고 재발가능성이 높다는 점)을 다룸으로써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음. •특히 직장 내 성희롱 예방은 이러한 특징으로 관리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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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직문화 진단 | •성평등한 조직일수록 직장 내 성희롱에 민감함. 조직문화에 대한 공유도 직장 내 성희롱 예방의 방안 | |
직장 내 성희롱 예방제도 설명 |
직장 내 성희롱 개념 |
•「남녀고용평등과 일・가정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」의 직장 내 성희롱의 정의 설명 |
직장 내 성희롱의 성립요건 및 판단기준 |
•직장 내 지위 이용 또는 업무 관련성, 성적 언동, 성적 굴욕감 및 혐오감 또는 고용상 불이익 등 성립 요건 설명 •직장 내 성희롱의 판단기준 설명(합리적 피해자 관점/성인지 관점) •기업에서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 고용노동부 매뉴얼 및 동영상을 활용하여 개념 및 직장 내 성희롱의 판단 기준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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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장 내 성희롱의 유형 및 사례 / 직장 내 성희롱의 발생원인 |
•직장 내 성희롱 유형은 실제 사례를 통해 직장 내 성희롱의 발생원인과 연관하여 설명함으로써 실제 어떤 행위가 직장 내 성희롱인지 여부를 확실히 이해시킬 수 있음 |
직장 내 규정 및 처리절차 상세설명 |
직장 내 성희롱의 영향 |
•피해자가 입는 직장 내 성희롱의 영향, 행위자의 징계 가능성, 회사의 피해와 관련하여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경각심을 갖도록 구성 |
직장 내 처리의 목적 및 직장 내 규정 설명 | •직장 내 처리의 목적이 피해자 권리 회복 및 조직문화 개선이 목적임을 분명히 설명함 •직장 내 성희롱 관련 규정이 있다는 것을 확실히 주지시켜야 함 |
|
직장 내 규정 및 처리절차 상세설명 |
대처요령 (피해자, 행위자, 제3자) |
•직장 내 규정에 의해 각 조직구성원이 해야 할 행위 규범이 있다는 점을 분명히 주지시킴 |
고충상담 및 구제절차 |
•피해자 고충 상담 및 구제절차와 관련하여 피해자 보호에 충분한지를 자체 점검 •피해자가 본 제도를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담당자, 연락처, 신고방법 등 구체적으로 설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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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장의 처리절차와 조치기준 |
•직장 내 성희롱 발생 시 처리 절차와 조치 기준을 상세히 설명 •실제 징계 사례 등을 가지고 설명하면 더 효과적임. 실제 사례가 없을 시 직장 내 성희롱 행위자에 대한 징계에 대해 노동위원회, 판례에서 해고가 정당하다고 인정한 사례를 설명함으로써 사안에 따라 중징계할 수 있음을 경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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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정・사법기관을 통한 구제절차 |
•행정・사법기관(고용노동부 등)을 통한 구제절차와 사례를 설명하여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직장 내 성희롱 예방의 중요성을 공유 | |
질의응답 및 토의 |
질의응답 및 토의 |
•사내 직장 내 성희롱 예방강령 및 구성원의 행동지침 재차 강조 •교육참가자로부터 질의를 받고 답변, 질의가 없는 경우 직장 내 성희롱 예방의 바람직한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성희롱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교육을 마침 |
교육일지
교육일지(예시) | 결 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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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구분 |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| ||||||||||
참석인원 | 구 분 | 남 | 여 | 계 | 비고 (미실시 사유) | ||||||
대상인원 | 특휴 : 연가 : 교육 : 출장 :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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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시인원 | |||||||||||
미실시인원 | |||||||||||
교육일시 | 20 년 월 일( 요일) : ~ : | ||||||||||
교육장소 | |||||||||||
강 사 | |||||||||||
교육내용 | 교육방법 | 교재 | 별첨 | ||||||||
(예시) 1. 직장 내 성희롱 관련 법령 - - 2. 직장 내 성희롱 발생 시 처리절차 및 조치기준 - - 3. 직장 내 성희롱 피해근로자의 고충상담 및 구제 절차 - - 4. 직장 내 성희롱 행위자에 대한 징계 조치 - 단체협약, 취업규칙(인사규정)의 징계 양정 - 행위자에 대한 징계절차 5. 양성평등한 직장문화 - 직장 내 일・가정 양립 지원제도 설명 - 6. 질의응답 - - 붙임 1. 참석자 명단 2. 동영상(별도 첨부) |
교 육 참 석 자 명 단(예시)
20 년 월 일
교육구분 :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
NO | 부서 | 성명 | 서명 | NO | 부서 | 성명 | 서명 |
1 | 21 | ||||||
2 | 22 | ||||||
3 | 23 | ||||||
4 | 24 | ||||||
5 | 25 | ||||||
6 | 26 | ||||||
7 | 27 | ||||||
8 | 28 | ||||||
9 | 29 | ||||||
10 | 30 | ||||||
11 | 31 | ||||||
12 | 32 | ||||||
13 | 33 | ||||||
14 | 34 | ||||||
15 | 35 | ||||||
16 | 36 | ||||||
17 | 37 | ||||||
18 | 38 | ||||||
19 | 39 | ||||||
20 | 4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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